서연 사업개요

서연은 1972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2014년 7월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주)서연과 자동차 부품 제조업 부문을 영위하는 (주)서연이화(신설법인)로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였습니다.

서연-로고
서연

서연의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의 주요 사업은 자동차 부품 제조업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부품으로는 자동차 도어 트림, 러기지 사이드 트림, 헤드라이닝, 상용차 시트 등 자동차 내장품 입니다.

 

서연 매출 및 영업이익 현황

서연-매출-영업이익
서연 매출, 영업이익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 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은 392.7% 증가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 매출액이 증가하며 영업 레버리지가 발생하며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원재료는 매출처와 단가 연동제를 실시하고 있어 가격 변동 시 제품 납품단가가 일부 조정되므로 원재료의 가격 변동이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낮은 편입니다.

건설중장비 부품 부문에서는 신규 개발부품의 입찰에 적극 참여하여 편중된 매출 비율을 점진적으로 분산시킬 계획입니다.

 

투자 모멘텀 : 실적 턴어라운드

서연이화(종속회사)가 코로나19 충격에서 벗어나 실적 회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최대 거래처인 현대차 그룹의 성과와 맞물려 국내에서 선전한 덕분입니다.

여기에 각종 원가절감이 더해지면서 수익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부진한 해외사업의 경우 신시장 개척 등으로 돌파구를 마련하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지난 1월 8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서연이화의 작년 연결매출은 1조 9,600억 원으로 전년보다 0.8% 감소했습니다.

반면 영업이익은 481억 원으로 120%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률은 2.5%로 2016년(4.5%)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당기순손실은 413억 원으로 적자가 지속되었지만, 전년(483억 원) 보다 손실 규모는 축소되었습니다.


분기별로 보면 코로나19의 충격에서 벗어나 회복에 속도가 붙고 있다는 점도 확연히 드러납니다.

서연이화는 작년 2분기까지 적자를 거뒀습니다.

상반기 누적 영업손실은 220억 원, 당기순손실은 537억 원이었습니다.

작년 3분기에는 영업이익이 286억 원, 당기순이익은 37억 원으로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4분기 영업이익은 415억 원, 당기순이익은 86억 원으로 각각 전분기보다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서연이화는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원가절감 등 경영합리화를 통해 영업이익이 증대되었고, 외화 환율 변동에 의한 당기순손실이 지속됐다.’고 밝혔습니다.

 

 

차트 분석

서연 차트 흐름 분석입니다.

서연-주가-차트
서연 일봉 차트

서연은 작년 상반기에 당기순이익이 턴어라운드 하며 큰 시세를 준 뒤 지속적으로 가격조정 및 기간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주가가 6개월 이상 조정을 받으면서 11,000원 중반에서 지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악재나 시장의 영향이 아니라면 수렴하고 있는 이동평균선이 수렴한 뒤 어떤 방향으로 가게 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미국 자동차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으며, 현대차나 기아도 주가 조정을 마무리하는 단계로 봤을 때 서연 역시 이동평균선 수렴 후 상승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결론

서연의 종속회사인 서연이화에서 자동차용 부품 전문 생산 업체로 생산부품의 상당량을 현대자동차 및 기아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법인을 통해 벤츠, 폭스바겐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서연이화의 지난 1분기 매출액은 5,23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02%(762억 원) 상승하였습니다.

1분기 영업이익은 172억 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서연이화는 현대차 및 기아의 신차 투입에 따른 미국, 인도 공장 생산 확대와 고급 내장 트렌드에 따른 실적 개선으로 2017년 1분기 이후 최대 1분기 매출을 견인하였습니다.

참고로, 서연은 윤석열 관련주로도 편입되어 있어, 대선 후보의 정치행보에 따라 수급이 몰리며 변동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서연의 주가전망 및 올해 모멘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이 흑자로 돌아서며 턴어라운드 한 뒤 매출이 꾸준히 상승하는 실적이 주가에 반영될 수 있는지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해 보입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포스팅은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