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파이란?

디파이(DeFi)란 탈중앙화 된 금융 시스템을 뜻하며,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금융회사를 통하지 않고 결제, 송금, 예금, 대출 밑 투자 등 모든 금융 거래를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디파이 코인들은 2020년에 많은 관심을 받으며, 디파이 코인들의 가격 또한 급등하는 모습을 많이 보였습니다.

최근 NFT 관련 코인들이 주목을 받으며 디파이 코인들의 관심도와 인기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디파이 관련 기술들이 많이 성숙해지면서 과거에 비해 비교적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NFT 코인의 경우 스캠 이슈로 인해 투자하기에는 변동성도 크고 아직 불안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디파이 코인을 장기적으로 모아가는 투자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디파이 코인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파이 코인 중 관심을 가져볼 만한(장기적으로 모아 갈 수 있는) 코인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유니스왑

유니스왑-로고
유니스왑

유니스왑(UNI)은 인기 있는 탈중앙화 트레이딩 프로토콜로, 탈중앙화 금융(DeFi) 코인의 자동화된 트레이딩에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동화된 마켓 메이커(AMM)의 한 예인 유니스왑은 2018년 11월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나, 디파이 열풍과 이와 관련된 코인 시장의 급등에 힘입어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유니스왑은 전통적인 거래소와 비교할 때 트레이딩의 효율성을 증대하는 한편, 코인 트레이딩의 자동화를 유지하고 코인을 소지한 누구에게나 완전히 개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팬케이크 스왑

팬케이크 스왑-로고
팬케이크 스왑

팬케이크 스왑(Cake)은 자동화 마켓 메이커(AMM)입니다.

이는 탈중앙화 금융(DeFi) 애플리케이션으로서 파밍 또는 수수료를 통해 유동성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이 코인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팬케이크 스왑은 2020년 9월에 출시되었으며,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BEP20 토큰을 스와핑 하는 탈중앙 거래소입니다.

팬케이크 스왑은 사용자들이 유동성 풀에 대해 거래하는 자동화 마켓 메이커 모델을 사용합니다.

유동성 풀은 여기에 자신의 자금을 예치하고 보상으로 유동성 공급자(LP) 토큰을 받는 사용자들로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스펠 토큰

펠토크-로고
스펠토크

스펠 토큰(SPELL)은 이자부 토큰(ibTKN)을 담보로 사용하여 매직 인터넷 모니(MIM)라는 USD 고정 스테이블 코인을 빌리는 대출 플랫폼인 abracadabra.money와 관련된 보상 토큰입니다.

Abracadabra는 SushiSwap(SUSHI)이 개척한 Kashi 대출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사용하기로 결정한 담보에 따라 위험 허용 범위를 조정할 수 있는 격리된 대출 시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담보를 예치하고 이에 대해 MIM을 빌릴 수 있게 됩니다.

아브라카다브라는 이벤트 농사를 얻을 경우 사용자가 할 수 있는 기회를 그들의 유동성 공급자(LP) 토큰을 농장 SPELL에 사용합니다.

이것은 현재 Ether(ETH)-Spell Token(SPELL) 및 Magic Internet Money(MIM)-LP 3pool Curver(3CRV)와 같은 특정 암호 화폐 쌍에 대한 더 나은 유동성을 촉진하게 됩니다.

또한, 사용자는 이자 담보물에서 빌린 MIM을 사용하여 레버리지 농업 포지션을 열 수도 있습니다.

 

커브다오 토큰

커브다오-토큰-로고
커므다오 토큰

커브(CRV)는 특히, 스테이블 코인 거래를 위한 AMM으로서의 자기 소관을 다한 사례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DAO 및 CRV 토큰의 출시는 CRV가 거버넌스에 사용된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더 나은 수익성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이는 유동성 약정과 소유권 기간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부여됩니다.

폭발적인 디파이 거래는 커브의 수명을 보장해 주고, AMM은 막대한 야의 유동성과 이와 관련된 사용자 이익으로 이어집니다.

이와 같이 커브는 이자 농사 및 유동성 마이닝과 같은 디파이 활동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과 개념적으로 변동성이 없는 스테이블 코인을 홀딩함으로써 위험 없는 수익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고객층으로 하고 있습니다.

해당 플랫폼은 유동성 공급자에게 적당한 수수료를 부과하여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카이버 네트워크

카이버-네트워크-로고
카이버 네트워크

카이버 네트워크(KNC)는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에서 안전하고 즉각적인 거래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소스의 유동성을 집계하는 유동성 프로토콜의 허브입니다.

카이버 네트워크의 주요 목표는 DeFi DApp, 탈 중앙화 거래서(DEX) 및 기타 사용자가 최고의 가격을 제공하는 유동성 풀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카이버의 모든 거래는 온 체인이므로 모든 이더리움 블록 탐색기를 사용하여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카이버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토큰의 즉각적인 결제, 유동성 집계, 맞춤형 비즈니스 모델과 같이 프로토콜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카이버는 개발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유동성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이 제품과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디파이 산업의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카이버 네트워크의 크리스탈(KNC) 토큰은 '카이버 생태계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을 연결하는 접착제'인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KNC 보유자는 플랫폼을 관리하고 중요한 제안에 투표하기 위해 KyberDAO에 토큰을 스테이킹할 수 있으며, 거래 수수료에서 나오는 이더리움(ETH)으로 스테이킹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디파이 코인들 중 관심을 갖고 모아갈만한 코인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포스팅은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