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옥션 사업 개요

서울옥션은 미술품을 주로 경매 도는 중개를 통하여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사업은 크게 미술품 판매사업과, 미술품 담보대출로 구분됩니다.미술품 판매 사업은 재고로 취득한 미술품을 개별판매 등의 방식으로 판매하는 사업이며, 판매 대금의 전액을 상품 매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서울옥션-로고
서울옥션
미술품 담보 대출은, 소유자의 미술품을 담보로 대출을 실행하고 대출자로부터 이자를 수취하게 됩니다.미술품 담보대출은 차기 경매에 출품하는 조건 또는, 일반적인 조건으로 담보대출을 실행하게 됩니다.경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작품수급을 원활히 하기 위한 방편의 일환으로 서울옥션은 미술품 담보 대출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외 사업으로는 공간 대관 사업, 미술품 전시 대행과 같은 기획 사업, 소장자의 미술품을 당사 보관고에 보관해주는 서비스료를 수취하는 보관고 사업, 미술시장 및 문화예술 분야에 관한 전문화된 교육 사업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서울옥션 매출 및 영업이익 현황

서울옥션-매출액-영업이익-현황
서울옥션 매출, 영업이익

올해 서울옥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3% 증가한 932억 원, 영업이익은 236억 원으로 예상됩니다.

상품 매출액은 5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며, 경매 수수료도 전년보다 311% 증가한 249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서울옥션 투자 모멘텀

서울옥션의 가장 큰 투자 모멘텀은 NFT 관련 사업의 추진입니다.

서울옥션은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와 NFT 사업을 제휴하고 자회사를 통해 NFT 예술작품 분야의 한정판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한 점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미술품 NFT(대체불가토큰)가 본격 성장을 시작해 시가총액이 향후 10년간 100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서울옥션의 경우 관계사인 서울옥션블루가 올해 5월 28일 블록체인 전문 기업인 두나무와 NFT 사업 파트너십에 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제휴를 통해 서울옥션 및 서울옥션블루가 확보한 미술 콘텐츠 및 인프라, 두나무의 블록체인 기반 기술과 해외 네트워크를 통하여 신진작가 발굴, 창작활동 지원 등을 시작으로 동반 성장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참고로, 서울옥션블루의 관계사인 XXBLUE를 통해 NFT 예술 작품 분야의 한정판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트 분석

서울옥션의 차트 흐름 분석입니다.

서울옥션-주가-차트
서울옥션 주가 차트

 

지난 11월 업비트의 첫 NFT가 경매에서 2억 5천만 원 낙찰가를 기록하며 NFT와 경매라는 타이틀을 모두 보유한 서울옥션의 주가가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더불어 국내 미술시장의 성장이 매우 가파르며 작년 대비 올해 매출액이 2.5배 증가했다는 것 또한 주가 상승을 부추기는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서울옥션은 올해 하반기 급격한 주가의 상승 이후 기간조정을 보이고 있지만, 횡보가 길어진 뒤 NFT 테마가 다시한번 형성 된다면 서울옥션 역시 한번 더 시세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서울옥션 주가 전망 결론

서울옥션은 지난 11월 BLACKLOT 서비스를 오픈하며 미술품을 넘어 Collectible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줬습니다.

증권사 리포트에 따르면, 서울옥션은 대표적인 Collectible인 미술품 시장에 대한 헤게모니를 보유한 만 큼 빠르게 확장항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옥션이 19%의 지분을 소유한 XXBLUE의 NFT 큐레이션 서비스를 통해 NFT 시장으로 발돋움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5년 간 개최댈 5,000억 원 규모의 프리즈 아트페어(Freize Art Fair) 역시 장기적으로 서울옥션이 높은 퀄리티의 작품들을 확보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 또한 미래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본 포스팅은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