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종류

코인 시장이 성숙 단계에 접어들면서 블록체인별로 다양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해당 기술의 적용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코인의 경우 스마트 컨트랙트, NFT, 디파이, 탈중앙화 거래소(DEX) 등 많은 종류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인의 종류와 그와 관련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소개합니다.

 

코인 종류 소개 목록

  1.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2. 디파이(DeFi, Decentralized Finance)
  3. 대체 불가능 토큰(NFT, Non Fungible Token)
  4. 탈중앙화 거래소(DEX, Decentralized Exchange)
  5. P2E(Play To Earn)
  6. 분산 아이디(DID, Decentralized Identity)
  7. Web3
  8. 탈중앙화 조직(DAO,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1.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스마트 컨트랙트 또는, 스마트 계약은 계약 당사자가 사전에 협의한 내용을 미리 프로그래밍하여 전자 계약 문서 안에 넣어두고, 해당 계약 조건이 모두 충족되면 자동으로 계약 내용이 실행되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2. 디파이(DeFi)

디파이란 탈 중앙화 된 분산 금융 또는, 분산 재정을 의미합니다.

주로, 암호화폐를 담보로 걸고 일정 금액을 대출받거나, 혹은 다른 담보를 제공하고 암호화폐를 대출받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3. 대체 불가능 토큰(NFT)

대체불가능 토큰이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디지털 자산의 소유주를 증명하는 가상의 토큰입니다.

그림 및 영상 등의 디지털 파일이나 자산에 복제 및 외조가 불가능한 암호를 증명서로 붙임으로써 그 고유한 원본성 및 소유권을 나타내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4. 탈중앙화 거래소(DEX)

탈중앙화 거래소는 서버 - 클라이언트 방식의 중앙화 된 거래소와 달리, P2P 방식으로 운영되는 탈중앙화된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를 의미합니다.

탈중앙화 분산형 거래소 또는, 간략히 분산 거래소라고도 합니다.

탈중앙화 분산 거래소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아토믹 스왑(Atomic Swap) 기능을 구현해야 하며,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를 거치지 않고 서로 다른 코인을 직접 교환하는 것을 뜻합니다.

탈중앙화 거래 코인으로는 팬케이크 스왑, 유니스왑 등이 있습니다.

 

5. P2E

P2E란 Play to Earn의 약자로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엑시 인피니티, 붐 크립토 같은 코인이 있으며, 해당 코인들은 게임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6. 분산 아이디(DID)

DID는 Decentralized Identity의 약자로 기존의 신원 확인 방식과 달리 중앙 시스템에 의해 통제되지 않으며, 개개인이 자신의 정보에 완전한 통제권을 가질 수 있게 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것입니다.

 

7. Web3

Web3.js는 모든 자료와 정보가 분산화, 분권화된 차세대 네트워크 구조로써, 서버가 없는 혁신적인 인터넷 분산형 웹입니다.

Web3는 자바스크립트 기반으로 디앱(DApp)이나 서비스를 구현할 때 매우 유용하며, 내부적으로 HTTP 또는 IPC를 통해 JSON-RPC API를 호출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현재는 EthereumJ도 Web3.js를 지원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평범한 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과 같이 DApp(분산 앱, 댑, 또는 디앱으로 읽음)을 만드는 것은 컨퓨팅 자원, 파일 스토리지, 외부 데이터, 통화 및 결제 등 어플리케이션을 구성하기 위한 몇 가지 요소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8. 탈중앙화 조직(DAO)

DAO는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의 약자이며, 탈중앙화 자율조직을 의미합니다.

즉, 특정한 중앙집권 주체의 개입 없이 개인들이 모여 자율적으로 제안과 투표 등 의사표시를 통해 다수결로 의결을 하고, 이를 통해 운용되는 조직입니다.

 

 

위와 같이 코인과 블록체인 기술을 8개 정도로 정리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많은 종류가 있지만, 현재 코인 시장과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 방향에서 대표적인 것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올해는 디파이 및 탈중앙화 조직과 관련한 블록체인 기술 및 코인들이 기존의 블록체인 기술에서 한 단계 더 진보한 형태를 보여줄지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