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이 갈수록 줄어든다는 뉴스가 연일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는 여섯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글에는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는 방법 여섯 가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국민연금 고갈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 아래 여섯 가지 방법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이 게시물은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는법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3분 안에 궁금하신 점에 대한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 상단 및 중간에 관련 상품 및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면, 아직 기회가 있다는 뜻입니다.

    상품 및 서비스 제공 혜택이 마감되기 전,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0 0
    2 1 0 2 1 0 2 1 0 2 1
    :
    5 4 3 2 1 0 5
    9 8 7 6 5 4 3 2 1 0 9

    썸네일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기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기

    국민연금과 같은 공적연금은 은퇴 후 수입이 없는 장년층에게 큰 힘이 되는 현금 흐름입니다.

    하지만, 갈수록 줄어드는 인구와 올라가는 물가로 인해 국민연금 수령액은 줄어들고, 연금으로 수령한 돈의 가치도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가능하면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려 조금 더 여유로은 노년기를 보내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노후
    노후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는 여섯가지 방법

     

    • 연기연금 제도
    • 추가납입 제도
    • 임의가입 제도
    • 임의계속 가입 제도
    • 크레딧 제도
    • 농어업인 지원 제도

     

    연기연금 제도

    '연기연금 제도'란 국민연금을 받는 시기를 늦추고, 늦춘 기간에 대해 매월 0.6%의 이율을 더 받는 제도입니다.

    연기할 수 있는 최대 기한은 5년이며, 해당 기간 동안 연금 수령을 늦추게 되면 36%의 연금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물가변동율과 부양가족 연금액이 포함되면 수령 금액은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당장 국민연금 수령 없어도 생활이 가능한 수입이 있다면, 국민연금 수령을 늦추는 것이 유리한 선택입니다.

     

    추가납입 제도

    추가납입은은 실직, 휴직, 폐업 등으로 국민연금 납부를 하지 못하거나, 경력 단절로 인해 국민연금 적용 제외기간이 있을 경우 해당 기간의 보험료를 일시금 또는, 분할 납부를 통해 가입 기간을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가입기간'입니다.

    앞서 말한 연기연금 제도 역시 가입기간을 늘리는 방법이며, 추가납입을 통해 누락된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챙기면 연금 수령액을 늘릴 수 있습니다.

     

     

    임의가입 제도

    국민연금은 만 18세 이상부터 만 60세 미만의 국민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단, 특별한 경우는 제외)

    하지만, 의무가입 대상이 아닌 '전업주부' 도 임의가입 제도를 통해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임의가입 역시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임의가입을 하는 것이 국민연금 수령액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임의계속 가입 제도

    국민연금 최소 가입기간은 10년입니다.

    임의계속 가입 제도는 10년을 채우지 못했거나, 가입 기간을 채운 뒤에 연금 수령액을 높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제도로, 만 60세 이후에도 계속해서 국민연금 납부를 하는 것입니다.

    만약, 60세 이후에도 돈을 벌고 있다면, 임의계속 가입 제도를 통해 은퇴 전까지 국민연금을 납부한다면, 은퇴 후 국민연금을 더 많이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 임의계속 가입 신청은 65세 전까지 가능하며, 60세 이전에 가입기간이 전혀 없다면 가입이 어렵습니다.

     

     

    크레딧 제도

    크레딧 제도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추가로 인정해주는 제도로, 크게 군 복무, 출산, 실업 크레딧이 있습니다.

    군복무 크레딧

    군복무 크레딧은 2008년 1월 이후 입대하여 6개월 이상 병역의무를 이행한 사람을 대상으로,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6개월 추가 인정해 줍니다.

    군 복무는 현역 및 전환 복무자, 상근 예비역, 사회복무요원, 국제협력봉사요원, 공익근무요원이 포함됩니다.

    단, 장교 및 부사관 등 군복무 기간 중에 군인연금법, 공무원연금법 등 다른 공적연금에 가입기간이 산입 되는 경우에는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출산 크레딧

    출산 크레딧은 2008년 1월 이후의 출산에 대해 가입 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줍니다.

    국민연금에 가입한 사람이 둘째 이상의 자녀를 출산한 경우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인정해주며, 최소 12개월(2명) ~ 최대 50개월(5명)까지 인정됩니다.

     

    실업 크레딧

    실업 상태에서 실업급여를 받는 중에 국민연금을 납부할 경우 국가에서 국민연금 보험료의 75%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실업 크레딧을 사용할 경우 국민연금을 중단 없이 계속 납부하기 때문에 가입기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보험료는 퇴사 직전 3개월의 평균소득 50%이며, 금액 기준 최대 70만 원까지 12개월(평생 1회) 까지 지원됩니다.

    실업 크레딧은 실업급여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5일까지 신청해야 지원받습니다.

     

     

    농어업인 지원 제도

    2020년에 시행된 농어업인 지원 제도는 국민연금 보험료의 일부를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월 최대 지원 금액은 43.560원이며, 농어업 소득보다 그 외 소득이 높거나, 그 외 소득이 30,368,608원을 초과할 경우 국민연금 보험료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이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는 방법 여섯 가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연금 홈페이지 및 콜센터(1355)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