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루타치온(Glutathione)은 비타민 G라고도 하며, 신체에서 스스로 생성하는 단백질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입니다.

이 글에는 글루타치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체내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이는 방법도 정리되어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효과와 함께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와 관련해 관심있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이 게시물은 글루타치온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3분 안에 궁금하신 점에 대한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 상단 및 중간에 관련 상품 및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면, 아직 기회가 있다는 뜻입니다.

    상품 및 서비스 제공 혜택이 마감되기 전,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0 0
    2 1 0 2 1 0 2 1 0 2 1
    :
    5 4 3 2 1 0 5
    9 8 7 6 5 4 3 2 1 0 9

     

    썸네일
    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이란?

    글루타치온(Glutathione)은 현대판 불로초로 불리는 물질로, 식물성 항산화 물질(비타민,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등)에 비해 항산화 효가가 100만 배 강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글루타치온은 피부를 매우 좋아지게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일명 '백옥주사'에 글루타치온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조사 결과에서 100세 이상 장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발견했는데, 이는 신체의 글루타치온 농도가 높았다고 합니다.

     

    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은 글리신과 글루탐산, 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밸질로 신체에서 '강력한 항산화' 역할 및 다른 항산화제의 조절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스터 항산화제로 불리기도 합니다.

    글루타치온은 간에서 70%, 신장에서 15%, 폐에서 15% 체내 합성이 됩니다.

    글루타치온 스트레스, 피로, 노화, 부족한 식사 등으로 인해 체내 농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글루타치온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만들어지지만, 부족할 경우 영양제 및 식품 등의 섭취를 통해서 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은 손상된 DNA를 회복시키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DNA 합성의 필수 요소입니다.

    이로 인해 다른 산화제에 비해 강력한 항암 작용을 합니다.

    그 외에도 세포 내 면역 시스템의 필수 성분이며 항염효과, 면역세포의 성장 촉진, 노화된 면역 세포의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글루타치온
    미백효과(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의 대표적인 효능 5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피부 미백 효과
    • 항산화 효과
    • 면역력 증강
    • 체지방의 감소
    • DNA 합성 및 수리

     

    피부 미백

    글루타치온의 강력한 한산화 작용은 피부의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참고로, 피부과에서 시술받는 '백옥주사, 미백주사'의 주성분이 글루타치온 입니다.

    또한, 글루타치온은 자외선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의 회복을 도와주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체내의 활성산소는 세포가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대사반응의 결과물입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활성산소에 대항하는 항산화 물질이 평형을 이루지만, 스트레스, 과로, 잘못된 생활 습관 등으로 이 균형이 깨지게 되면, 활성산소가 과잉 생산되게 됩니다.

    이를 산화 스트레스라고 하며, 노화 및 면역령에 안 좋은 영향일 끼칩니다.

    글루타치온은 이러한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활성산소와 항산화 물질의 평형을 이루도록 돕는데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면역력 증강

    글루타치온은 면역세포 재생을 도와 신체 면역력을 키우는 효능이 있습니다.

    정상 세포의 손상으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신체의 노화와 아토피, 암, 당뇨병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지방의 감소

    글루타치온은 체내의 지방산의 산화를 조절하며, 지방 연소를 촉진해 체지방을 감소시키는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DNA 합성 및 수리

    체내의 활성산소가 단백질 및 DNA에 손상을 주는데, 글루타치온은 손상된 DNA를 수리하고, 합성하는 항산화 작용을 갖고 있습니다.

     

     

     체내 글루타치온 농도 높이는 방법

    글루타치온은 체내에서 합성되지만, 음식 및 영양제 섭취를 통해서도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음식물 섭취 시 음식에 함유된 여러 성분들이 글루타치온의 생성 및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 셀레늄
    • 밀크시슬
    • 비타민 C, E
    • 비타민 B6, B9, B12
    • 유청 단백질
    • 알파 리포산

     

    셀레늄

    셀레늄은 항산화 역할을 하는 물질이며, 글루타치온 생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셀레늄은 주로 브라질너트, 호두, 정어리, 소고기, 닭고기, 시금치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밀크시슬

    밀크시슬의 성분 중 실리마린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실리마린은 간 손상을 예방하고,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이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밀크시슬은 시중에 다양한 영양제 형태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영양제를 구매하여 드시는 것이 가장 간편한 섭취 방법입니다.

     

     

    비타민 C, E

    비타민 C와 비타민 E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며, 글루타치온의 재생을 도와 줍니다.

    비타민 C는 케일, 키위, 브로콜리, 딸기, 오렌지 등으로 섭취 가능하며, 비타민 E는 아보카도, 올리브유, 시금치, 아몬드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6, B9, B12

    비타민 B6, B9, B12는 체내에서 손상된 DNA를 복구하는 메틸화 반응을 도와줍니다.

    특히, 해당 비타민은 두뇌 건강에 영향을 끼치며, 주로 비타민 영양제 형태로 복용하는 것이 간하나 음식을 통한 섭취를 할 경우 렌틸콩, 시금치,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등이 해당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

    유청 단백질은 신체의 면역 반응 시 소진되는 글루타치온의 생성에 도움을 주는 '시스테인' 농도를 높이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은 치즈의 제조 과정에서 얻어지는 것으로 가능하면 인공 감미료 및 글루텐이 적게 들어간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파 리포산

    알파 리포산은 기본적으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항산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체내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이는데도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알파 리포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시금치, 토마토, 방울 양배추 등이 있습니다.

     

     

     

    글루타치온 부작용

    글루타치온 섭취 시 대부분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지만,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간혹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글루타치온에 들어있는 우유 단백질 때문이며, 젖당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가급적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보고된 부작용은 없으나, 글루타치온을 개별적으로 섭취 후 건강 상태가 안 좋아진다면, 섭취를 멈추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글루타치온의 효능 및 부작용, 글루타치온의 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