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하면 신용등급에 영향이 끼칠까요?

이 글에는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리볼빙 사용 시 신용등급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볼빙 서비스는 부담되는 신용카드 결제금액을 할부처럼 나눠서 낸다는 장점이 있지만, 신용등급 하락이 걱정되는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이 게시물은 신용카드 리볼빙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3분 안에 궁금하신 점에 대한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게시물 상단 및 중간에 관련 상품 및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면, 아직 기회가 있다는 뜻입니다.

    상품 및 서비스 제공 혜택이 마감되기 전,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0 0
    2 1 0 2 1 0 2 1 0 2 1
    :
    5 4 3 2 1 0 5
    9 8 7 6 5 4 3 2 1 0 9

    썸네일
    리볼빙과 신용등급

    리볼빙 서비스란?

    신용카드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하나인 리볼빙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서비스로 이번 달 결제해야 할 카드값을 여러 달에 나눠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당월 신용카드로 사용한 결제 금액을 다음달에 결제해야 하나, 결제 대금납부가 어려울 경우 일정 비율(%)로 여러 달에 걸쳐 나누어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신용카드
    신용카드

     

    신용카드 사용 금액을 일시불로 납입하는 것에 비해 여러달에 걸쳐 나뉘다 보니 매월 지출해야 하는 돈이 적어져 경제적 부담을 덜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갚지 못해 연체가 되면 신용점수 하락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리볼빙 서비스로 신용카드 대금이 연체되지 않도록 막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리볼빙 서비스는 이자가 높고, 리볼빙 사용 시 신용등급 하락 등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리볼빙 이자

    리볼빙-이자
    리볼빙 이자(금리)

    리볼빙 서비스 이용시 카드사에 따라 다르지만 이자율은 평균 14 ~ 18% 수준입니다.

    신용카드 서비스 실적 및 등급에 따라 이자율은 달라지지만, 어쨌든 내가 사용한 신용카드 금액에 이자가 더 붙기 때문에 결론적으로는 더 많은 돈을 지출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리볼빙에 대한 이자는 매월 이자에 이자가 붙는 역복리 형태로 리볼빙 기간이 길 수록 이자가 더 많이 붙게 되는 구조입니다.

     

     

    리볼빙과 신용등급의 관계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하면 신용점수가 깎여 신용등급이 하락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정확하게 공개된 사실이 아니며,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한다고 하여 신용점수에 변동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즉, '리볼빙을 이용'했다는 것만으로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닙니다.

     

     

    신용평가사에서 개인의 신용등급을 평가할 때는 과거의 연체기록에 따라 등급 모형을 분류하여 개인이 어느 집단에 속하는지 '평가 점검표'를 기준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평가 점검표에는 여러 항목들이 있지만, '리볼빙' 관련 평가 항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리볼빙 서비스의 경우 평가 항목으로 반영하기에는 유의미한 통계치가 쌓여있지 않아, 아직 평기 지표로 삼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향후 데이터가 쌓이고 리볼빙과 신용의 관계가 어느 정도 통계적 근거치가 나온다면 반영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리볼빙 사용 시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일 끼칠 '개연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 평가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 중 하나는 '상환 능력'입니다.

    신용카드 사용 시 결제 대금을 연체하지 않고 잘 갚는다면, 오히려 신용등급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리볼빙 서비스를 자주 사용한다면 신용카드에 대한 빚을 갚지 않은 돈인 '미도래 금액'으로 남아있는 기간이 많아지게 되어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이에 따른 평가 항목이 들어가게 될 것이고, 일시불로 신용카드 대금을 갚지 못해 리볼빙 서비스의 사용 횟수와 결제 비율 등이 하나의 신용평가 지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위와 같이 신용카드 리볼빙 사용과 신용등급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읽어보기

    제 블로그의 다른 글도 읽어주세요! 도움 되는 글이 많이 있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얻으시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